본문 바로가기
체육 고선생 ON

[체육자격증] 스포츠경영관리사 실기공부 : 스포츠산업론

by 체육 고선생 2023. 9. 24.
반응형

p style="color: #000000; text-align: start;" data-ke-size="size18">안녕하세요. 체육 고선생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체육 고선생의 스포츠 경영관리사 실기공부를  어떻게 하였는가 정리한 표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자격증은 스포츠경영관리사입니다.  그중에서도 스포츠산업론 실기공부 자료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스포츠산업론-실기
스포츠산업론-실기

 스포츠경영관리사 실기 (스포츠산업론)

스포츠산업론 예상문제
스포츠 산업의 특성
6가지
  1. 복합적인 산업분류 구조
  2. 감동과 건강을 제공하는 산업
  3. 오락성을 지닌 산업
  4. 다른 분야와 연계가 가능한 산업
  5. 시간소비형 산업
  6. 공간 입지 중시형 산업
스포츠 산업의
환경변화 요인
1.내부
참여 및 레져스포츠 소비 증대
스포츠 용품 경쟁 심화
스포츠 패러다임의 전환
프로스포츠의 활성화
2. 외부

주5일제 근무
IT 산업과 연계
스포츠 세계화 및 경쟁 심화
가계소득의 증가
스포츠의 서비스적
특성
  1. 비분리성 -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짐.
  2. 무형성 - 형태가 없음
  3. 이질성 - 수요자에 따른 가변적인 요소 존재
  4. 소명성 - 지금 당장 사용하지 않으면 저장이 불가능 하다.
국제스포츠이벤트
국가적 가치
  1. 국위선양, 국가의 이미지 제고
  2. 국가의 경제 활성화
  3. 국가의 스포츠 인구 저변 확대
스포츠 소비자
구매행동
1.고관여 구매행동
-복잡한 구매행동
-부조화감소구매행동
2. 저관여 구매행동
-습관적구매행동
-다양성추구구매행동
삼황적관여도,
지속적관여도
  1. 상황적 관여도 -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개인의 관심도
  2. 지속적 관여도 - 상황과 관계없이 개인적인 특성과 선호에 따른 관여도
스포츠용품인증제도
1. 목적- 스포츠 용품의 운동기능과 품질을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우수제품을 공인하는 제도
2. 기대효과
-용품의 품질향상, 기능향상
-기술력행상으로 국가경쟁력 강화
-인증제도와 무역과 연계한 수출증대 내수진작
스포츠산업중장기
계획
체육강국에 걸맞은 스포츠산업 선진국 도약
3대 목표
-스초츠산업의 글로벌경쟁력강화
-융복합 산업으로 신성장 동력화
-선순환구조형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1차시장
2차시장
선수 관람객 자원봉사자
스폰서십 광고시장 스포츠상품
스포츠서비스품질
5가지 요인
  1. 신뢰성 - 약속한 서비스를 믿음직스럽게 전달하는 능력
  2. 확실성 - 종업원 공손함 지식
  3. 공감성 - 기업이 개별적인 소비자에게 관심
  4. 반응성 - 소비자에게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5. 유형성 - 종업원의 외모, 시설, 장비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1. 문제인식 - 물리적 자극으로 개인의 이상적인 자아와 현실적 자아가 대립
  2. 정보탐색 -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내적탐색과 외적탐색
  3. 대안평가 - 내적탐색과 외적탐색을 기반으로 형성된 대안을 여러가지 기준에 따라 평가
  4. 구매 - 상품 서비스 구매
  5. 구매 후 행동 - 만족과 불만족 사이에 부조화
프로 전력평준화 제도
  1. 샐러리캡 - 선수단 연봉 총액 상한선 규정
  2. 신인선수드래프트 제도
  3. 자유계약
  4. 트레이드
스포츠산업 swot 분석
강점 - 참여 및 레져스포츠 관심증대
약점 - 스포츠용품 경쟁 심화로 인한 시장경쟁력 약화
기회 - 주 5일근무제, 뉴 미디어시대 도래
위협 - 스포츠 윤리 문제, 스포츠 세계화로 경쟁 심화
경기장명칭사용권
기업이 구단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경기장 명칭 설정 시 기업의 이름을 포함시키는 권리로
기업의 광고효과와 매출 증대 기대
프로스포츠 수입원
직접 수입원
입장료, 스폰서 수익,선수이적
간접 수입원
라이센싱, 연맹 가입
참여형 스포츠 상품
유통경로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지 않고 동시에 일어나며 중간상이 존재하지 않음.
입장권 재판매 시스템
이미 판매된 티켓을 다시 재판매하는 것을 의미함. 암표활동을 제한.
개인좌석분양권
구단이 개인에게 시즌동안 같은 자리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한 자리에대한 일년 임대를 하는 것으로 건설비용을 단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활용하기도 함.
AIDA
주의- 흥미- 욕구- 행동
소비자에게 지각된
위험
1. 신체적
구매한 상품으로 인한 신체상해 발생
2. 경제적
대체와 수선으로 인한 비용 발생
3. 사회적
구매한 상품의 다른사람들의 평가와 인식으로 인한 위협
4. 심리적
자아이미지와 일치하지 않아 생기는 위협
5. 성능
구매한 제품이 제 기능을 못함.
6. 시간 손실
7. 미래기회 상실
신생 프로구단
기존구단에 가입비
  1. 신인선수 드래프트 우선권에 대한 보상
  2. 지방자체단체 협상에서 입지가 낮아짐.
  3. 입장수입의 감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