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 style="color: #000000; text-align: start;" data-ke-size="size18">안녕하세요. 체육 고선생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체육 고선생의 스포츠 경영관리사 실기공부를 어떻게 하였는가 정리한 표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자격증은 스포츠경영관리사입니다. 그중에서도 스포츠산업론 실기공부 자료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실기 (스포츠산업론)
스포츠산업론 예상문제
|
|
스포츠 산업의 특성
6가지 |
|
스포츠 산업의
환경변화 요인 |
1.내부
참여 및 레져스포츠 소비 증대 스포츠 용품 경쟁 심화 스포츠 패러다임의 전환 프로스포츠의 활성화 2. 외부 주5일제 근무 IT 산업과 연계 스포츠 세계화 및 경쟁 심화 가계소득의 증가 |
스포츠의 서비스적
특성 |
|
국제스포츠이벤트
국가적 가치 |
|
스포츠 소비자
구매행동 |
1.고관여 구매행동
-복잡한 구매행동 -부조화감소구매행동 2. 저관여 구매행동 -습관적구매행동 -다양성추구구매행동 |
삼황적관여도,
지속적관여도 |
|
스포츠용품인증제도
|
1. 목적- 스포츠 용품의 운동기능과 품질을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우수제품을 공인하는 제도
2. 기대효과
-용품의 품질향상, 기능향상
-기술력행상으로 국가경쟁력 강화
-인증제도와 무역과 연계한 수출증대 내수진작
|
스포츠산업중장기
계획 |
체육강국에 걸맞은 스포츠산업 선진국 도약
3대 목표
-스초츠산업의 글로벌경쟁력강화
-융복합 산업으로 신성장 동력화
-선순환구조형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
1차시장
2차시장
|
선수 관람객 자원봉사자
스폰서십 광고시장 스포츠상품
|
스포츠서비스품질
5가지 요인 |
|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
|
프로 전력평준화 제도
|
|
스포츠산업 swot 분석
|
강점 - 참여 및 레져스포츠 관심증대
약점 - 스포츠용품 경쟁 심화로 인한 시장경쟁력 약화
기회 - 주 5일근무제, 뉴 미디어시대 도래
위협 - 스포츠 윤리 문제, 스포츠 세계화로 경쟁 심화
|
경기장명칭사용권
|
기업이 구단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경기장 명칭 설정 시 기업의 이름을 포함시키는 권리로
기업의 광고효과와 매출 증대 기대
|
프로스포츠 수입원
|
직접 수입원
입장료, 스폰서 수익,선수이적
간접 수입원
라이센싱, 연맹 가입
|
참여형 스포츠 상품
유통경로 |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지 않고 동시에 일어나며 중간상이 존재하지 않음.
|
입장권 재판매 시스템
|
이미 판매된 티켓을 다시 재판매하는 것을 의미함. 암표활동을 제한.
|
개인좌석분양권
|
구단이 개인에게 시즌동안 같은 자리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한 자리에대한 일년 임대를 하는 것으로 건설비용을 단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활용하기도 함.
|
AIDA
|
주의- 흥미- 욕구- 행동
|
소비자에게 지각된
위험 |
1. 신체적
구매한 상품으로 인한 신체상해 발생 2. 경제적 대체와 수선으로 인한 비용 발생 3. 사회적 구매한 상품의 다른사람들의 평가와 인식으로 인한 위협 4. 심리적 자아이미지와 일치하지 않아 생기는 위협 5. 성능 구매한 제품이 제 기능을 못함. 6. 시간 손실 7. 미래기회 상실 |
신생 프로구단
기존구단에 가입비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