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체육 고선생입니다.
날씨 제법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저는 매해 그렇듯 11월만 되면 몸도 마음도 추워지는 것 같습니다. 11월은 입시의 계절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20대 때, 다양한 입시를 경험했습니다. 체대입시, 체대편입, 임용고시 등 많은 입시를 하며 11월만 되면 항상 치열하게 살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11월만 되면, 입시 때 다쳤던 부위도 아파오고, 심적으로도 오묘한 감정이 듭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들이 모여 현재 제가 블로그에서 다루는 주 내용들은 제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이면 수능이 실시되고 이어서 체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실기를 준비하게 됩니다.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여러 관계자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정시 가군, 나군, 다군에는 어떤 학교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군
정시 기준 가군 학교들은 보통 실기시험을 가장 먼저 실시합니다.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많이 불안하고 실기장이 처음인 경우가 많아서 자신의 실력을 다 발휘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첫 시험 기준으로 몸을 만들지를 결정하고 과부하를 중단하고 파워 퍼포먼스 단계로 돌입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가군의 주요 학교들을 살펴보면 한국체육대학교, 고려대학교, 한양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연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국민대학교, 동국대학교, 서원대학교, 백석대학교, 호서대학교, 삼육대학교, 인기 있는 학교가 많습니다. 인기 있는 학교가 많기는 것은 곧 예비 충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학교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상향 지원을 하든, 안정권 지원을 하든, 하향지원을 하든 본인이 1배수 안에 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가군 혹은 나군에서 자신이 원하는 학교가 있을 경우 상향지원 하나, 안정지원 하나를 주로 선택합니다. 이에 성적이 비슷한 라인의 학교를 결정할 때, 가군과 나군을 모두 상향을 지원할 경우 운이 좋지 않으면 모두 예비에 선발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지금부터는 주요 학교들을 알아봅시다.
서울, 경기권 체육대학 주요 특징(정원, 전형비율, 실기, 이슈)
고려대학교
민족의 고대, 고려대학교는 국제스포츠학과, 체육교육과 모두 가군에 속해있습니다.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교기 때문에 세종캠이든 안암캠이든 두 곳 모두 인기 있는 학과입니다.
체육교육과는 수능70, 실기30으로 실기는 높이뛰기, 농구레이업슛, 지그재그런을 실시합니다. 올해 40명을 선발합니다.
국제스포츠학과는 수능60, 실기40으로 실기는 10M 왕복달리기, 메디신볼 던지기, 제자리멀리뛰기를 실시합니다. 올해 24명을 선발합니다.
주변 고려대학교를 다니는 지인들을 보면 모두 만족도와 자부심이 매우 높은 학교입니다.
국민대학교
국민대는 서울에 위치해 있으며 체대생이라면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학교 중 하나입니다. 체육교육대학원, 재활, 스포츠산업 등 체육분야에서 아웃풋으로 보았을 때, 가장 정점에 있는 학교가 아닐까 싶습니다.
스포츠교육, 스포츠건강재활, 스포츠산업 총 3가지 학과가 있습니다. 세 개 학과 모두 체육 교직이수가 가능한 학과입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권 학교 중 흔하지 않은 수학을 반영하지 않는 학교입니다.
스포츠교육은 실기40, 내신20, 성적40으로 실기는 제자리멀리뛰기, 윗몸일으키기, 20M 왕복달리기, 메디신볼 던지기를 실시합니다. 올해 총 26명을 선발합니다.
스포츠건강재활은 수능100으로 실기 미실시 학과입니다. 올해 16명을 선발합니다.
스포츠산업학과는 수능40, 내신20, 실기40으로 실기는 제자리멀리뛰기, 서전트, 20M 왕복달리기, 농구공밑슛을 실시합니다. 올해 총 22명을 선발합니다.
경동대학교
경동대 체육학과는 경기도 양주시에 있으며 올해 총원 1명을 선발합니다. 실기 미실시 학과로 수능70 ,학생부 30을 반영하여 학생을 선발합니다.
동국대학교
동국대는 스포츠과학과 스포츠의학과, 체육교육과가 있으며 각각 10명, 3명, 13명을 올해 선발합니다.
스포츠과학과와 스포츠의학과는 경주에 있으며 수능30, 실기70으로 실기권 학교에 해당합니다. 그만큼 실기가 중요합니다. 실기는 2023학년도 기준 20M왕복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를 실시했습니다.
체육교육과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교로 학생들에게 아주 인기가 좋은 학과입니다. 수능60, 실기40으로 실기는 제자리멀리뛰기, 배근력, 좌전굴, 중량들고달리기를 실시합니다. 경주캠에 못지않게 실기배점이 높고 평가기준이 아주 높기에 실시권 학교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동국대 체교의 실기는 너무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괴물들도 많이 출몰하는 학과입니다.
덕성여자대학교
덕성여대 생활체육학과는 올해 25명을 선발하고 수능40, 내신30, 실기30으로 실기는 좌전굴, 서전트, 배근력, 20M왕복달리기를 실시합니다. 서울권 대학 중에서 수능과목에서 2과목을 선택하는 흔치 않은 학교입니다. 그래서 여학생들에게 아주 인기가 좋습니다.
삼육대학교
삼육대 생활체육학과는 올해 16명을 선발하고 수능60, 실기40으로 실기는 제자리멀리뛰기, 서전트, 좌전굴, 사이드스텝을 실시합니다. 성적이 중위권학생들에게 아주 인기가 높은 학교입니다. 서울에 가깝게 위치한 것이 특징입니다.
성균관대학교
서성한 학교 중 하나로 체대를 가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네임드가 높다고 소문이 나있는 학교입니다.
학과는 스포츠과학과가 있으며 수능80, 실기20으로 실기는 25M 왕복달리기, 핸드볼멀리던지기를 실시합니다. 올해 22명을 선발합니다.
대표적인 특징으로 해당 학과에서 체육과목 교직이수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여대는 운동재활복지학과와 스포츠레저학과가 있으며 올해 각각 28명, 29명을 선발합니다.
여학생들에게 인기가 아주 좋으며 수능 전 과목에서 3개의 과목만 선택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스포츠레저학과는 제자리멀리뛰기, 윗몸일으키기, 십자런, 좌전굴을 실시하고, 운동재활복지학과는 제자리멀리뛰기, 윗몸일으키기, 10M왕복달리기, 좌전굴을 실시합니다.
연세대학교
사랑한다 연대! 모든 이에게 알려져 있는 유명한 대학 바로 연세대학교입니다. 연세대 체육계열은 체육교육과와 스포츠응용산업학과가 있습니다. 각각 올해 27명, 24명을 선발합니다.
체육교육과는 제자리멀리뛰기, 25M왕복달리기, 메디신볼 던지기를 실시합니다.
스포츠응용산업학과는 전공시험을 실시합니다.
연세대 체육계열 역시 아웃풋이 굉장히 높기로 유명합니다. 스포츠응용산업학과는 다양한 교외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한국체육대학교
한국체대는 체육이라는 단어가 있듯, 체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워너비 학교입니다.
한국체대 내 체육대학은 총 6개 학과가 있습니다. 사회체육학과, 스포츠청소년지도학과, 특수체육교육과, 스포츠산업학과, 운동건강관리학과, 노인체육복지학과로 총 6개의 학과로 각각의 학과마다 특성에 따라 미래의 체육분야 진출이 달라집니다. 각 학과별로 특징을 알아보며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체육학과는 올해 54명 선발예정이고 수능60, 실기40으로 실기는 100M 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메디신볼 던지기, 농구레이업슛이 있습니다.
수능은 탐구는 필수이고 국어, 수학, 영어 중 택2 입니다.
스포츠청소년지도학과는 올해 11명 선발 예정이고 수능45, 내신30 실기25로 실기는 10M 왕복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메디신볼 던지기가 있습니다. 수능은 탐구는 필수이고 국어, 수학, 영어 중 택2 입니다. 실기를 미실시하는 전형은 7명 선발합니다.
특수체육교육과는 특수교사자격증과 체육교사 정교사 자격증 모두가 취득가능한 전국 유일의 학과입니다. 그만큼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능은 탐구는 필수이고 국어, 수학, 영어 중 택2 입니다. 전형 비율은 수능65, 실기25, 면접10로 실기는 10M 왕복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메디신볼 던지기입니다. 올해 10명 선발 예정입니다.
스포츠산업학과는 올해 20명 선발예정이고 수능55, 내신25, 실기20으로 실기는 10M 왕복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메디신볼 던지기가 있습니다.
수능은 탐구는 필수이고 국어, 수학, 영어 중 택2 입니다.
운동건강관리학과는 올해 19명 선발예정이고 수능55, 내신25, 실기20으로 실기는 10M 왕복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메디신볼 던지기가 있습니다.
수능은 탐구는 필수이고 국어, 수학, 영어 중 택2 입니다.
노인체육복지학과는 올해 22명 선발예정이고 수능45, 내신30, 실기25로 실기는 10M 왕복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메디신볼 던지기가 있습니다.
수능은 탐구는 필수이고 국어, 수학, 영어 중 택2 입니다.
한양대학교
한양대는 서성한 라인으로 많은 학생에게 체대임에 불구하고 높은 수준의 학교로 인기가 많습니다. 체육계열은 스포츠과학과와 스포츠매니지먼트과, 스포츠사이언스과가 있습니다. 이 중 가군은 스포츠과학과와 스포츠매니지먼트과 입니다.
스포츠과학과는 에리카캠버스이고 상대적으로 운동을 잘하는 학생들이 갑니다. 수능70, 실기30이고 실기는 제자리멀리뛰기, 메디신볼 던지기, 10M 왕복달리기, 25M왕복달리기를 실시합니다. 수능에서 수학과 탐구를 선택하여 한 개만 반영합니다. 올해 29명 선발예정입니다.
스포츠매니지먼트과는 실기 미실시 학과로 수능100를 반영합니다. 올해 17명 선발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