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 고선생 ON

[플립드러닝]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측정종목, 방법, 기준표 : 팝스 잘하는 법

by 체육 고선생 2023.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체육 고선생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학생건강체력평가입니다. 흔히 학생들이 "팝스"라고 부르는 평가입니다. 과거 교육과정에서는 "체력장"이라고 불렸습니다.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있지만 이 평가를 하는 이유를 모르고, 해당 측정 종목들을 충분히 숙달하지 못한 채 평가를 진행해서 결과가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학생건강체력평가 제도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학생건강체력평가-제자리멀리뛰기
학생건강체력평가-제자리멀리뛰기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제도란?

학교현장에서 학생 체력장 제도를 개정한 선진화된 체력평가 시스템입니다. 학생들의 건강체력과 비만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는 나이스 시스템에 입력하고, 학생들의 체력 수준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개선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적절한 신체활동처방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PAPS는 필수평가와 선택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필수평가 사항 중 평가요인은 다음과 같다. 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체지방을 평가하고 해당 기록은 1~5등급으로 등급을 부여하는 절대평가이다. 
학생건강체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기존 "체력장"으로 불리는 "학생신체능력검사"는 단순 측정에 그치고 이후 학생들의 건강 관리에 대해 무관심하였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건강체력 중심의 종합체력 평가 및 운동처방을 도입하고자 "학생건강체력평가 제도"로 개정하였다. 이러한 제도 아래에 학생들의 지속적인 건강 관리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고취시킬 수 있다.

 

 

 

PAPS 측정 종목과 측정 방법

측정 체력요인은 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체지방이다. 각각의 체력요인의 측정 종목과 측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째, 심폐지구력은 지치지 않고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종목은 왕복오래달리기, 오래달리기걷기, 스텝검사를 실시한다. 
둘째, 근력 근지구력은 근육이 최대의 힘을 발휘하여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종목은 팔굽혀펴기, 윗몸말아올리기, 악력검사를 실시한다.
셋째, 유연성은 관절의 가동성을 평가한다. 종목은 종합유연성과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를 실시한다. 
넷째, 순발력은 짧은 시간 가장 최대의 힘을 발휘하는 것을 평가한다. 종목은 50M 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를 실시한다. 
다섯째, 체지방은 신체의 구성을 평가하고 측정방법은 체지방률이나 체질량지수를 평가한다.
 
대표적인 종목들을 중심으로 고선생의 PAPS 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제자리멀리뛰기는 점프는 높게도 낮게도 아닌 45도로 뛰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는 투사점과 착지점이 같기 때문에 45도로 투사할 경우 기족이 가장 좋다. 또한 근육의 탄성도를 향상하기 위해 충분한 점프 동작으로 워밍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제자리멀리뛰기 기록향상을 위해 플라이오메트릭 운동을 추천하다. 
50M달리기는 빨리 달려야 한다. 달리는 길이가 짧은 만큼, 숨을 참고 짧은 피치로 뛰어야 한다. 
심폐지구력 평가 종목의 경우 페이스유지가 관건이다.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이 오래 빨리할 수 있는 자신만의 페이스를 찾아야 한다. 아무런 워밍업 없이 하는 것보단, 체온이 살짝 올라가고 호흡이 살짝 올라온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유연성 측정은 많이 늘어나는 것이다. 근육이 잘 늘어나기 위해서는 몸의 온도가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충분히 땀을 내고, 신전 동작을 계속 반복한 상태에서 측정을 실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치즈가 온도가 올라가면 늘어나듯 우리 근육도 비슷하다. 
근력 근지구력 측정 중 팔굽혀펴기와 윗몸말아올리기는 측정부위가 비록 다르지만 공통점은 있다. 요령은 없다. 평소의 지속적인 웨이트 트레이닝과 체중저하 운동으로 실력을 향상하는 것을 추천한다. 

 

 

 

PAPS 기준표 

출처: 학생건강체력평가 메뉴얼 (서울대학교스포츠과학연구소)
 
1. 왕복오래달리기 기준표
 

왕복오래달리기 평가기준 [남자]*                                              (단위: 회)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419~2526~4445~6869~9596~103
초522~2829~4950~7273~99100~107
초622~3132~5354~7778~103104~112
중115~1920~3536~4950~6364~73
중215~2122~3738~5152~6566~75
중316~2324~3940~5354~6768~79
고116~2526~4142~5556~6970~80
고216~2728~4344~5758~7172~81
고318~2930~4546~5960~7374~82

*초등학생은 15m, 중고등학생은 20m

 

왕복오래달리기 평가기준[여자]*                                               (단위: 회)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416~2021~3940~5657~7677~100
초518~2223~4445~6263~8485~104
초620~2425~4950~6869~9293~112
중110~1314~1819~2425~3435~70
중210~1415~2021~2829~3940~75
중312~1516~2223~3233~4445~80
고113~1617~2425~3637~4950~85
고214~1718~2627~4041~5455~90
고314~1718~2627~4041~5455~90

 *초등학생은 15m, 중고등학생은 20m

 
2. 오래 달리기 걷기 기준표

 

오래달리기-걷기 평가기준[남자]*                                                     (단위: 초)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5480~640410~479325~409282~324268~281
초6450~587380~449315~379251~314243~250
중1700~791600~699503~599426~502400~425
중2680~774584~679488~583417~487380~416
중3660~761568~659473~567408~472370~407
고1640~755552~639458~551399~457370~398
고2620~721536~619443~535390~442370~389
고3600~701520~599428~519381~427362~380

*초등학생은 1000m, 여자 중·고등학생 1200m, 남자 중·고등학생 1600m

 

오래달리기-걷기 평가기준[여자]*                                              (단위: 초)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5502~640442~501360~441300~359268~299
초6480~587430~479354~429300~353243~299
중1609~661518~608443~517380~442355~379
중2609~661518~608443~517380~442355~379
중3609~661518~608443~517380~442355~379
고1609~661518~608443~517380~442365~379
고2609~661518~608443~517380~442365~379
고3609~661518~608443~517380~442365~379

*초등학생 1000m, 여자 중·고등학생 1200m, 남자 중·고등학생 1600m

 
3. 스텝검사 기준표
 

스텝검사 평가기준[전 학년 공통]                                            (단위: PEI)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전 학년44.0~46.947.0~51.952.0~61.962.0~75.976.0~95.0

 
4.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기준표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평가기준[남자]                                         (단위: cm)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5-5.1~-4.1-4.0~0.91.0~4.95.0~7.98.0~18.0
초6~5.1~-4.1-4.0~0.91.0~4.95.0~7.98.0~18.0
중1-5.1~-4.1-4.0~1.92.0~5.96.0~9.910.0~25.0
중2-5.1~-4.1-4.0~1.92.0~6.97.0~9.910.0~25.0
중3-5.1~-3.1-3.0~2.52.6~6.97.0~9.910.0~25.0
고1-3.1~-2.1-2.0~3.94.0~8.99.0~12.913.0~28.0
고2-3.1~0.00.1~4.95.0~10.911.0~15.916.0~28.0
고3-3.1~0.00.1~5.96.0~10.911.0~15.916.0~28.0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평가기준[여자]                                        (단위: cm)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5-0.1~0.91.0~4.95.0~6.97.0~9.910.0~22.0
초6-0.1~1.92.0~4.95.0~9.910.0~13.914.0~26.0
중1-0.1~1.92.0~7.98.0~10.911.0~14.915.0~28.0
중2-0.1~1.92.0~7.98.0~10.911.0~14.915.0~28.0
중3-0.1~1.92.0~7.98.0~10.911.0~15.916.0~28.0
고1-0.1~1.92.0~7.98.0~10.911.0~15.916.0~28.0
고2-0.1~4.95.0~8.99.0~11.912.0~16.917.0~28.0
고3-0.1~4.95.0~8.99.0~11.912.0~16.917.0~28.0

 
5. 종합유연성 기준표
 

종합유연성 평가기준[전 학년 공통]                                          (단위: 점수)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전 학년4이하5678

 
6. 팔굽혀펴기 기준표
 

팔굽혀펴기 평가기준[남자]                                                    (단위: 회)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중10~34~1112~2425~3334~41
중20~34~1112~2425~3334~41
중30~34~1314~2425~3334~41
고12~67~1516~2930~4546~50
고27~1011~2425~4142~4950~54
고37~1617~2930~4546~5556~62

 무릎대고 팔굽혀펴기 평가기준[여자]                                            (단위: 회)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중10~56~1314~2324~4445~50
중20~56~1314~2324~3940~44
중30~56~1314~2324~3940~44
고10~56~1314~2324~3940~44
고20~89~1718~2930~3940~44
고30~89~1718~2930~3940~44

 
7. 윗몸말아올리기 기준표
 

윗몸말아올리기 평가기준[남자]                                                 (단위: 회)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40~67~2122~3940~7980~120
초50~910~2122~3940~7980~120
초60~910~2122~3940~7980~120
중15~1314~3233~5455~8990~130
중25~1314~3233~5455~8990~130
중35~1314~3233~5455~8990~130
고18~1415~3435~5960~8990~130
고210~1617~3435~5960~8990~130
고310~1617~3435~5960~8990~130

윗몸말아올리기 평가기준[여자]                                                 (단위: 회)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40~56~1718~2829~5960~90
초50~67~2223~3536~5960~90
초60~67~2223~4243~5960~90
중10~67~2122~4243~5758~62
중20~67~1819~3839~5758~62
중30~56~1617~3334~5152~60
고10~34~1213~2930~3940~50
고20~34~1213~2930~3940~50
고30~34~1213~2930~3940~50

 
8. 악력 기준표
 

악력 평가기준 [남자]                                                         (단위: kg)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48.9~11.411.5~14.915.0~18.418.5~30.931.0~36.0
초59.9~12.412.5~16.917.0~22.923.0~30.931.0~37.0
초611.2~14.915.0~18.919.0~26.426.5~34.935.0~39.4
중114.4~16.416.5~22.422.5~29.930.0~41.942.0~46.0
중219.1~21.922.0~28.428.5~36.937.0~44.444.5~47.0
중319.1~24.925.0~32.933.0~40.440.5~48.448.5~50.0
고125.5~28.929.0~35.435.5~42.442.5~60.961.0~62.5
고228.5~30.931.0~38.939.0~45.946.0~60.961.0~65.0
고330.5~30.931.0~38.939.0~45.946.0~63.463.5~68.4

악력 평가기준 [여자]                                              (단위: kg)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48.5~10.410.5~13.413.5~17.918.0~28.929.0~33.6
초510.6~11.912.0~15.415.5~18.919.0~28.929.0~35.0
초610.0~13.914.0~18.919.0~21.922.0~32.933.0~39.0
중111.9~13.914.0~18.919.0~22.923.0~35.936.0~38.0
중213.0~13.914.0~19.419.5~25.425.5~35.936.0~38.0
중314.9~15.916.0~19.419.5~27.427.5~35.936.0~38.0
고116.0~16.416.5~22.923.0~28.929.0~35.936.0~38.0
고217.6~17.918.0~24.925.0~29.429.5~37.437.5~38.2
고317.6~17.918.0~24.925.0~29.429.5~37.437.5~38.2

 
9. 50M 달리기 기준표
 

50m 달리기 평가기준[남자]                                                   (단위: 초)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413.21~16.0110.51~13.209.71~10.508.81~9.708.70~8.80
초513.21~15.5610.21~13.209.41~10.208.51~9.408.30~8.50
초612.51~15.5110.01~12.509.11~10.008.11~9.107.77~8.10
중111.51~12.519.31~11.508.41~9.307.51~8.407.40~7.50
중211.51~12.419.01~11.508.21~9.007.31~8.207.11~7.30
중311.01~12.388.51~11.007.81~8.507.01~7.806.80~7.00
고110.01~10.748.11~10.007.61~8.107.01~7.606.80~7.00
고29.51~9.717.91~9.507.51~7.906.71~7.506.50~6.70
고38.71~9.617.91~8.707.51~7.906.71~7.506.40~6.70

50m 달리기 평가기준[여자]                                                  (단위: 초)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413.31~18.4211.01~13.3010.41~11.009.41~10.409.30~9.40
초513.01~15.9110.71~13.009.91~10.708.91~9.908.73~8.90
초612.91~15.0110.71~12.909.81~10.708.91~9.808.66~8.90
중112.21~13.5110.51~12.209.81~10.508.81~9.808.60~8.80
중212.21~13.5110.51~12.209.81~10.508.81~9.808.60~8.80
중312.21~13.5110.51~12.209.81~10.508.81~9.808.60~8.80
고112.21~13.5110.51~12.209.81~10.508.81~9.808.60~8.80
고212.21~13.5110.51~12.209.51~10.508.81~9.508.60~8.80
고312.21~13.5110.51~12.209.51~10.508.81~9.508.60~8.80

 
10. 제자리 멀리뛰기 기준표
 

제자리멀리뛰기 평가기준[남자]                                                        (단위: cm)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498.2~100100.1~130130.1~149149.1~170170.1~179.4
초5105.6~111111.1~141141.1~159159.1~180180.1~187.4
초6112.0~122122.1~148148.1~167167.1~200200.1~204.7
중1122.9~131131.1~159159.1~177177.1~211211.1~219.7
중2129.9~136136.1~169169.1~187187.1~218218.1~229.3
중3141.4~145145.1~180180.1~201201.1~238238.1~244.0
고1139.9~160160.1~195195.1~216216.1~255255.1~260.2
고2162.9~177177.1~212212.1~228228.1~258258.1~270.0
고3169.9~185185.1~221221.1~243243.1~264264.1~277.1

제자리멀리뛰기 평가기준[여자]                                                  (단위: cm)  

학년아주 낮음
(5등급)
낮음
(4등급)
보통
(3등급)
높음
(2등급)
아주 높음
(1등급)
초487.4~9797.1~119119.1~135135.1~161161.1~165.5
초589.3~100100.1~123123.1~139139.1~170170.1~175.0
초689.9~100100.1~127127.1~144144.1~175175.1~177.8
중189.9~100100.1~127127.1~144144.1~175175.1~180.5
중293.9~100100.1~127127.1~145145.1~183183.1~198.0
중394.9~100100.1~127127.1~145145.1~183183.1~198.0
고194.9~100100.1~139139.1~159159.1~186186.1~200.0
고294.9~100100.1~139139.1~159159.1~186186.1~200.0
고394.9~100100.1~139139.1~159159.1~186186.1~200.0

 
11. 체질량지수 기준표
 

체질량지수 평가기준[남자]                                                  (단위:kg/m2) 

학년마름정상과체중경도비만고도비만
초414.0이하14.1~20.120.2~22.322.4~32.332.4이상 
초514.3이하14.4~20.921.0~23.323.4~33.333.4이상 
초614.9이하15.0~21.721.8~24.024.1~34.034.1이상 
중115.4이하15.5~22.622.7~24.724.8~34.734.8이상 
중216.1이하16.2~23.123.2~25.625.7~35.635.7이상 
중316.7이하16.8~23.723.8~25.926.0~35.936.0이상 
고117.3이하17.4~23.823.9~26.026.1~36.036.1이상 
고217.6이하17.7~23.723.8~25.926.0~35.936.0이상 
고318.0이하18.1~23.723.8~25.525.6~35.535.6이상

체질량지수 평가기준[여자]                                                  (단위:kg/m2) 

학년마름정상과체중경도비만고도비만
초414.3이하14.4~21.121.2~23.723.8~33.833.9이상
초514.6이하14.7~21.721.8~24.424.5~34.534.6이상
초615.0이하15.1~22.322.4~25.125.2~35.235.3이상
중115.5이하15.6~22.923.0~25.725.8~35.835.9이상
중215.9이하16.0~23.323.4~26.226.3~36.336.4이상
중316.5이하16.6~23.723.8~26.626.7~36.736.8이상
고116.9이하17.0~24.124.2~26.826.9~36.937.0이상
고217.4이하17.5~24.324.4~26.927.0~37.037.1이상
고317.9이하18.0~24.524.6~26.826.9~36.937.0이상

 

 

 

PAPS 측정 시 주의할 점

PAPS 측정의 경우 연속적인 측정이 아닌 일회성 측정이기 때문에 한번 측정 시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측정 시 측정자에게 방해되는 요소는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해되는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평자가 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측정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하고 평가자들은 측정기준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이로써 서로 다른 측정관들 간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둘째, 평가자 내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개인적인 감정이 들어가지 않도록 블라인드로 진행하고, 전통적인 장비보다는 디지털 장비를 통해 측정의 오류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학생의 준비도를 파악해야 한다. 학생이 평가 당일 최고의 실력을 발휘하도록 사전에 측정일자를 고지하여 신체에 피로도를 최소화하고, 측정 종목에 대한 숙지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체력 요인 역량보다 낮게 측정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동작과 방법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모든 학생에게 약간의 숙달시간을 동일하게 부여해야 한다. 

 

 

 

PAPS와 다소 다른 건강 체력과 운동 체력

학생건강체력평가와 유사한 건강 체력 요소를 알아보자.
PAPS는 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체지방을 측정하지만 건강체력은 순발력을 제외한다. 건강 체력의 요소를 알아보기 위해 운동 체력과 비교해서 알아보자. 
 
건강체력은 건강을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체력을 의미하고 그 요소는 아래와 같다. 
심폐지구력은 신체가 지치지 않고 오랫동안 운동을 할 수 있는 능력.
근력 및 근지구력은 근육이 한 번에 낼 수 있는 최대의 힘, 근육이 오랫동안 지속해서 운동할 수 있는 능력.
유연성은  관절의 움직임을 최대로 할 수 있는 능력.
신체 구성은 우리 몸을 구성한느 주요 선분인 물, 지방, 단백질의 비율을 의미한다.
 
운동 체력은 운동이나 스포츠 활동을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운동 체력 요소는 아래와 같다. 
순발력은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큰 힘을 낼 수 있는 능력.
민첩성은 우리 몸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
협응성은 두 가지 이상의 신체 움직임을 동시에 매끄럽고 정확하게 연결할 수 있는 신체의 조화 능력.
평형성은 우리 몸이 고정되어 있거나 움직이는 상황에서 자세를 안정되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

 

 

 

글을 마치며 현행 PAPS 개선점을 짚어본다.

학생건강체력평가 제도의 궁긍적인 목표는 대한민국 학생들의 건강증진으로 인한 국가 경쟁력 고취이다. 하지만 현 제도의 운영은 연 1회 체력 검사 실시로 그치고 있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연 1회 평가 보단 수시평가로 자주 실시하고 체육 수업과 연계한 체력 증진과 꾸준한 관리를 위한 교과 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실질적인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학교현장에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보탬이 되는 체육교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